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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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황성화이벤트>실시효과


 

어떤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가?

● 이벤트의 가능성으로서의 성과와 효과
이벤트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이벤트를 통해서 지역을 활성화하거나 과제를 해결해야할 경우에 실시한다. 그러므로 우선은 이벤트의 개최목적을 명확히 해야 하는데, 목적달성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 목적 달성도를 “성과”라고 부를 수가 있겠으나 단순히 목적의 달성뿐만 아니라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각종 “효과”도 기대 할 수 있다.
그것이 「경제적효과」「사회·문화적효과」이며 이러한 성과와 효과를 최대한으로 추구 하는 것이 이벤트를 기획할때의 핵심이 된다.

 
● 행정의 과제에 맞춰서
경제적효과와 사회·문화적효과는 광범위하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종합적으로 추구하 는 경우에도 결과는 목적의식이 별로 없는 이벤트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문 에 행정이 안고있는 과제로써 추구하는 효과를 한정할 필요가 있다. 예를들면 과제가 산업의 활성화에 있으면 매상고와 고용의 증가로 연결되는 내용을, 주민교류에 있으면 모여서 즐길수 있는 내용이라는 차이가 있다. 지역이벤트를 계획하는 첫걸음으로서 이 점을 명확 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인재육성을 위해서
지방분권시대를 맞이하여 개성있는 지역만들기를 추진하기위해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더욱더 중요해지고있다. 또 자원봉사와 NGO등의 활동도 활성화하고, 그것을 위한 인재육성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행정과 지역주민이 하나가 되어서 직접 지역이벤트를 실시함 으로써 주민의 의식이 높아지고 지역활동의 리더가 육성된다.

● 경제적 효과
지역이벤트를 실시한 결과가 경제적이익으로 연결되면, 효과로서 명확하게 인식되고, 다음 이벤트의 개최를 위해 많은사람을 설득하기 쉬워진다. 지역이벤트에 있어서의 「경제적 효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지역산업의 홍보와 판매촉진
②지역산업기술의 계승
③타지역과의 유통판로 개척
④특산품의 개발
⑤향토음식의 개발
⑥관광산업의 진흥
⑦지역상가의 활성화
⑧타업종교류의 활성화
⑨지역의 각종 경제단체활동의 활성화

⑩시설활용등의 촉진

● 사회·문화적 효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사회·문화적 효과」로서는 다음과 같은것을 들수있다.

①여가활동의 기회제공
②사는 보람 만들기
③지역의 주체성확립
④지역에 대한 자부심 형성
⑤지역의 지명도향상
⑥지역주민의 공동체 육성
⑦주민참가형의 거리만들기등 지역계획의 원활한 추진
⑧지역의 각종단체 협력체제의 촉진
⑨지역간 교류의 촉진
⑩거리 만들기에 있어서 인재육성
⑪평생학습의 추진
⑫학교교육에 있어서 체험학습의 실현
⑬새로운 문화의 창조
⑭새로운 스포츠의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