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lse%>
 







지역활성화이벤트>지역자원활동


 

기획구상은 어떻게 하는가?

 
● 지역자원을 살리는 방법
실제로 지역이벤트를 기획할 경우, 어떻게 구상하면 될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이벤트의 내용으로 특산품판매, 스포츠대회, 춤, 불꽃놀이 등, 쉽게 생각할수 있는것은 많지
만 이것들을 늘어만 놓는다면 개성이 없는 평범한 이벤트가 되어버리고 만다.
개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지역자원」의 활용을 들수 있다. 자연, 환경, 역사, 문화나 기술, 전통행사, 특산물등, 고유한 영역들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지역자원을 기획구상의 핵심 으로서 지역이벤트를 전개하는 것이 유효하다.
지역자원은 지역의 상징으로서 지역주체성의 핵심이 될 경우가 많고, 나아가서는 지역외부로 의 정보발신이라는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기때문에, 지역만들기의 의식을 한층 높이는 데에 도 연결된다.
 
● 지역자원의 재발견
그리고 지역자원 중에서 특색있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서, 우선 생각나는 지역자원을 리스트업 해보면 좋을 것이다. 뜻밖에도 간과하고 있었던 지역자원이 많으며, 지역안에 있으면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도 관점을 바꿔보거나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봄으로써, 지역자원의 재발견으로 연결된다. 또한, 같은 자원을 보고 있어도 외부사람에게는 훌륭하게 보일 경우가 있는데 이러 한 지역의 장점을 듣는것이 중요하다.


<지역이벤트기획구상의 핵심이 되는 지역자원>


지역이벤트를 기획할 경우, 지역의 특색을 선정하기위해 적절한 지역자원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여기서는 상정될수 있는 지역자원을 종류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