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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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람회 프로젝트>
,박람회실시프로세스


 

● 구 상

   
사회적 의의가 있는 목적의식을 명확히 가져야 하며 이벤트는 이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타 광역시, 도에서 박람회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을 보고 자기지역에서도 박람회를 실시하기
만 하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막연한 자기도취적 발상은 문제이다.

  2)책임소재
   
누가 책임을 질것인지 명확히 해야한다.
권한위임을 하는 경우에는 중도에 포기하지 않을지 주의깊게 고려한다.

 
   
관계자가 공감과 애정을 가질 수 있는 테마설정이 필요하다.
박람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지속성이 있는 것을 기획한다.

  4)기획확정
   
박람회의 기획자는 축적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규모에 맞는 예산, 발생할 문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검토한 다음,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아
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때로는 모험도 필요하다. 흉내만 낸다면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시민의 자발적인 참가가 가능한 장소의 제공을 고려한다. 이를 위한 조직으로서, 시민에 의
한 박람회추진협의회 등을 설립하며, 시민의 의견을 기획에 반영시킬 때에는 수지와의 조
정이 필요하다.

 
   
박람회장 계획, 기업참가, 시설참가, 영업참가의 상황등을 근거로 하여 적정수지계획을 확
정하고, 나아가 수지계획을 바탕으로 박람회장 계획 등을 확정해야 한다.

● 주최자 단체
 
   
폭넓은 관계자, 관련 단체의 참가를 유도하는 주최단체를 조직하고, 책임체제가 명확한 주
최단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폭넓은 관계자의 참가(예를들면, 도청내의 일부 부서가 아닌 광역자치 단체전체에서 인재를
모으고, 나아가서는 민간에서의 인재발굴)를 유도하는 사무국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무국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책임자는 자신의 책임을 사무국의 스텝에게 전가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가지 의견을 박람회의 기획, 실시에 반영시키는 일도 중요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책임자
아래의 의사결정을 하나의 라인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최자가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는 것을 전제로 프로듀서에게 박람회 기획및 실시를 의뢰하
는 것이 효율적이며 한번 위촉하면 신뢰하고 맡겨야 한다.
박람회처럼 수입을 올리고 지출을 조정하는 형태의 이벤트에 있어서는 손익예측의 능력을
겸비한 프로듀서를 위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관계자들의 참여도에 따라 이루어지는
형태의 이벤트에 있어서는 자기 스스로도 참여할 열정을 지닌 프로듀서가 바람직하다.

● 주최자 참가
 
무엇을 실현할 것인가라는 박람회의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여, 그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
할수 있는 참가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집합관 혹은 공동관의 입구부분에도 전시를 하고 통일된 전시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
다.

● 출전참가
 
참가유치를 위해서는 기업이념, 기업의 기술개발, 신상품 개발의 동향, 최근의 경영전략 등
을 충분히 조사해 기업욕구에 맞는 기획을 결정해야 한다.
출전참가자도 박람회를 완성해 나가는 구성원의 일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 영업참가
 
행사장 내에서의 식사, 쇼핑도 입장객에게는 즐거운 추억으로 간직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시
해야한다. 수지의 관점에서 고액의 납부금, 고납부율을 책정하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입장객
으로부터 반감을 사게되므로 영업참가자의 모집, 결정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업참가자도 박람회를 완성해 나가는 구성원의 일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 행사장및 시설
 
행사장을 새롭게 설정하는 경우에는 행사장의 성격, 용도를 감안하면서 박람회종료후의
공 간이용에 관해서도 사전에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 광고및 홍보
 
박람회에 대한 일반 시민, 기업 등의 관심을 높이고 입장객을 증가시켜, 기업 등의 참가를 촉
진시키기 위한 광고 및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
광고및 홍보를 시, 지역, 언론과 협력하여 실시하며 프레이벤트를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
다. 특히 매스컴에는 충분히 의도를 알릴 수 있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광고, 홍보에 있어서는 담당창구를 일원화하고 충분한 홍보와 퍼블리시티를 확보해야 한다.
지방 공공단체의 광고및 홍보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관객동원
  준비기간 중 입장인원을 예측하고 집객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이벤트
 
박람회에서 매일 실시되는 여러가지 행사도 박람회에 윤기를 더하고 입장객의 증가를 유도하
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수지관계, 이벤트테마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폭넓은 시민의 참가
를 유도할수 있는 프로그램작업이 필요하다.
박람회 내부만이 아닌 박람회 외부에서의 행사와 연계하고, 개최전, 개최중, 개최후의 프로그
램을 계획적으로 나누어야 한다.

● 회장운영
 
운영에 있어서는 지휘 명령계통을 명확히 하여 책임자에게 사고등이 즉시 연락, 보고되어야
하며 정보의 일원화로 지시가 신속하게 연락되는 체제구성이 필요하다.
운영매뉴얼을 작성해야 한다.

● 기록, 평가
 
다음 번 개최를 위한, 혹은 후속 박람회를 위한 정확한 공식기록의 작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개최취지 혹은 개최목적의 달성상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것이 유익하다.
이 평가를 근거로 하여 매뉴얼화가 가능한 것은 매뉴얼로 작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