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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연구논단


 


23. 문화관광축제 현황 및 트렌드분석, 과제와 발전방안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이 각규




1. 문화관광축제 현황 및 트렌드 분석


3항 : 관주도형에서 민관공동운영체제로 변화
  - 민관공동운영 33.3%라고 하나 실제로는 지역의 민간단체의 추진력과
전문성이 약해 관주도나 다름이 없음
  - 민관전문가 공동주도가 25% → 민간단체의 실행능력 배양으로 비율을
높여가야 함
     
5항 : 증가하는 축제 예산, 국, 도비의 지원확대
  - 축제 예산 중 공공예산(국비, 도비, 지방비) 86.6%, 자체예산 13.4%
  - 현재까지는 국민세금에 의존, 장기적으로 일정시점에 이르면 자립기반
구축이 필요
     
6항 : 축제 프로그램이 다양화 및 수적증가
  - 현재 50~100개 이상 71.4%, 50개 미만 20.6%
  - 프로그램 숫자가 너무 많고 백화점식 임, 프로그램 수준이 부실함
  - 주제성을 반영한 현실적인 기획으로 프로그램의 구조조정, 선택과 집중이 필요

2. 문화관광축제의 과제와 발전방안

Ⅰ. 서론  
  * 1995년도 : 이천도자기축제와 한산대첩제가 시범축제로 선정됨
    금산인삼축제는 지정이 안 됨

Ⅱ.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 및 과제

1. 축제 기획 측면의 양면과제
  1) 산업형축제 : * 생산자 또는 판매자외의 지역 주민들의 축제참여 한계
    - 지역주민의 축제참여 사례
    (이천도자기축제, 금산인삼축제)
    *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 축제참여 시스템과 축제추진 논의구조가 필요함
    - 지역주민과 민간단체의 전문성, 실행능력 배양이 필요

2. 축제 컨텐츠측면의 당면과제
  * 축제주제성 프로그램개발(리우카니발, 삿포로눈축제)
  - 리우카니발은 100년, 삿포로눈축제 60년의 역사와 수많은 시행착오의 산물
  - 세계유명축제의 지역주민 자율조직 - 향후 지향해야 할 과제이며 필요함
  * 차별화되지 못한, 감동 없는 진부한 체험학습프로그램
  - 기획의 전문성 결여

3. 축제 경영측면의 당면과제
  * 최근 우리나라의 축제는 대체적으로 물리적 매개체인 특산물이 주된 테마가 된다.
  - 문화관광축제백서 관련 4회 이상 선정된 36개 축제의 경우
   지역특산물축제 13개 밖에 안 됨,
     그 외 23개 축제(전통문화, 역사예술, 지역예술, 지역특성, 자연환경)
  * 문화관광축제는 지역마케팅의 수단이라 볼 수 있음


Ⅲ. 문화관광축제 발전방안

첫째, 교류하고 추억을 만드는 시?공간, 만족과 추억이라는 호감을 거래하는
생산과 소비가 일체화된 서비스 상품으로서의 역할의 구체적인 방안은?
둘째, 문화관광축제가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하기 위한 축제의 본원적 기능이
무엇인지?
셋째, 축제가 비즈니스활동과 교육문화활동 등으로 기능이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방안은?
넷째, 문화관광축제가 일과성 행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는 것은 축제
기획자들이 특이한 프로그램 1~2개로 축제참가자를 만족시키려는
안이한 발상
- 이는 잘못알고 있는 사항으로, 축제기획자보다는 축제주최측의 일방적인 욕심과 프로그램 기획의 몰인식으로 빚어진 현상이라고 판단됨
- 삶과 문화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장기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데 단기적인 축제체험으로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