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lse%>
 










연구활동>연구논단


 


22. 지역축제 조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이 각규

지역축제 평가사례를 참조하면서 우리 지역축제의 현실에 적합한 지역축제 조사평가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개선방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평가를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대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먼저 축제 평가가 활성화되어 축제평가에 대한 다양한 대안모색이 행해지고 평가결과가 축적될때에 표준화된 축제평가의 원칙과 방법론의 정립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우리나라 축제들은 축제평가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 설령 평가를 하는경우에도 내부평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축제평가 방법론의 모색에 앞서 먼저 축제평가 자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모색이 요구된다.

둘째,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의 축제평가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전국적으로 약 1,178여건의 축제가 열리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특정시각에서의 축제평가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왜곡된 평가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축제의 성공여부를 주로 축제방문객 수와 경제적효과에 한정시켜 판단하는 경향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정확한 방문객수 측정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이는 신뢰성 있는 평가기준이 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다양한 축제의 효과와 영향력이 평가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항상 남아있다.
개별축제를 범주화한 유형별 축제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세분화된 평가기준과 지표에 근거하여 다양한 관점에서의 축제평가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셋째, 축제의 준비과정부터 실행과정 그리고 축제이후의 사후영향에 이르기까지 축제의 전과정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축제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대부분의 축제평가는 주로 축제 운영과정에 국한되어 평가되고 있어, 축제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과 축제가 끝난후의 지역환경의 변화에 대한 평가는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다 유효적절한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축제전과정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넷째, 축제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모든 주?객체의 입장을 고려한 평가가 되어야 한다. 평가가 축제주최자의 입장에서만 시도되거나 또는 축제방문객의 입장에서만 행해짐으로써 축제에 참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의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가령 축제방문객도 지역주민과 외부관광객, 축제주체도 기획자, 운영자, 자원봉사자, 스폰서 등으로 평가대상의 세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축제평가의 효율성과 적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사방법에 있어 정성적 방법과 정량적 방법이 조화된 평가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계량적 설문조사에서 나타나는 분석의 피상성, 그리고 정성적 분석에서 나타나는 평가의 주관성 결여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자가 서로 평가결과를 보완하고 상호확인할 수 있는 질적?양적 접근방법을 조합한 다양한 평가방법이 축제평가에서 시도되어야 할것이다.

축제에 대한 평가는 축제전반에 걸쳐 바람직한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인 동시에 축제가 지속적인 지역문화의 발전과 지역환경의 개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