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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연구논단


 


21. 신안군 대표축제 발굴전략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이 각규

1. 환경분석
 
1) 대표적인 문화관광요소
   

: 다도해를 수놓은 827개의 섬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 흑산도, 홍도 등 

: 석양, 기암괴석

: 홍도, 구굴도, 칠발도 해조류 번식지

: 해수욕장, 게르마늄갯벌, 해양 및 갯벌생태체험공원,
  관광농원

 
2) 축제관광 여건분석
   

2. 신안군 대표축제 발굴요소
  신안군은 다양한 문화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나, 현시점에서 축제소재 요소로서 검토할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구  분

지역관련성

관광축제 가능성

석 양

(자연경관)

▶수려한 자연경관은 전국적으로
   각광받고 있음
  - 다도해 석양의 아름다움
▶대중적으로 친근한 소재이며 
  감성적인 소구가능
▶자연풍광과 신안의 관광자원을 접목

▶문화관광축제화 할 수 있는 풍부한
  문화예술적 요소와 주제반영가능

▶자연풍광인「석양」을 관광자원화 함

▶전국각지에 다양한 소재의 관광축제가
  있으나 자연풍광 「석양」을 소재로
  한 축제는 없음

▶다도해의 석양을 선점하여 문화관광
  축제화 할 경우 지역환경적 여건과
  주제의 차별성, 언론의 화제성 등에서
  성공을 담보할 수 있음

▶대도시의 젊은 중산층을 관광객으로
  유치함 

갯 벌

(자연 환경)

▶서해안의 지형적 특성인 넓은 면적의
  갯벌을 보유하고 있음

▶갯벌을 소재로 한 체험행사와 축제는
  이미 타 지역에서도 개최하고 있어
   차별성이 없음

▶2001년까지 갯벌을 소재로 신안게르마늄
  갯벌축제를 실시하였으나 중단함

▶갯벌축제와 체험행사가 갯벌환경훼손   및 오염을 가중시킨다는 문제가
  최근 대두되고 있음

▶해양수산부 : 지자체의 갯벌축제 및
                  행사규제
  - 갯벌체험행사 관리지침 제정및 적용
      (2006년 4월)

▶관광객 대상으로 갯벌생태체험이 가능함

▶대표축제의 소재로는 한계가 있음

천일염

(특산물)

▶국내 최대의 소금생산지임

▶신안소금 구입은 축제참가 외에도 언제나 가능함

▶지역특산물을 소재로 할 경우 부분적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신안소금의 특장점 홍보
    및 판매촉진

▶천일염생산규모가 영세하고 극소수
  계층임

▶소금을 소재로 축제를 개최할 경우,
  소금과 관련한 문화적요소가 빈약하여
  이벤트 프로그램개발이 어려우며,
  지속가능한 관광축제로서는 한계가
   있음

▶특산물을 소재로 한 축제는 기존에
  많이있음
  예)도자기, 인삼, 머드, 전통한지,
      대나무 등

▶신안소금의 지역브랜드화와 장기적인
  마케팅계획을 통한 지속적이며
   차별화 된 판촉활동이 필요함

연육교

(시설)

▶목포시와 압해도를 연결하는 압해대교가
  건설 중에 있음(2007년 완공예정)
▶신안군의 주요도서를 연결하는 연육교가
  장기적으로 모두 건설될 경우, 다양한
  교량의 디자인, 공법, 주변경관을
  관광자원화하여 축제를 개발할 수 있음
▶대형교량을 소재한 축제는 해외에는
  있으나 국내에는 없음
▶압해대교를 비롯하여, 신안군 주요
  도서의 연육교가 모두 건설되기에는
  상당한 기간과 국가예산이 필요함
▶또한 신안군의 모든 연육교가 관광
  자원의 수준이 될 것인지는 현재로서
  미지수임


3. 대표축제 모델 및 소재선정
 
1) 대표축제 소재의 선정조건
    ▶전국의 기존 문화관광축제와의 차별성
▶장기적인 지속발전의 가능성
▶축제소재의 다양한 문화적 요소
▶관광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대중성
▶중앙언론에 기사화 될수 있는 화제성
▶지역문화및 환경여건과의 부합성
▶축제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
 
2) 축제소재 개발동향(문화관광축제중심)
    ▶기존의 특산물 · 역사 · 문화 위주에서 벗아나 자연환경 소재의 축제개발이 추세임
 
3) 대표축제모델 설정
   
▶설정근거 : 신안군의 문화관광축제의 새로운 소재로 성공가능성이
             가장 큰 요소는 자연경관인 「다도해 석양」임
▶키 워 드 : 자연경관, 지역성, 문화성, 대중성, 관광성, 주제성
▶신 안 = 해양관광의 고장으로 지역이미지 형성

4. 대표축제 추진전략
 
1) 추진방향
   

: 해양관광의 고장으로 관광신안의 이미지 창출

: 자연환경자원을 소재로 한 새로운 문화관광축제 개발

: 축제의 주제성 부각으로 차별화된 문화관광축제

: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관광산업형 축제

: 관광객과 신안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상호교류형축제

 
2) 전략개념
    ▶기존의 특산물 · 역사 · 문화 위주에서 벗아나 자연환경 소재의 축제개발이 추세임
 
3) 문화관광축제의 조건
    ① 축제규모의 적정화
      가. 기간 : 5일이상(주말포함)
나. 예산 : 최소 3억원 규모
다. 관광객 유치 : 최소 20만명 이상(지역주민제외)
   
② 필수적조건
      가. 축제의 주제성 부각이 가능한가?
   - 타지역의 축제와 차별화 할수있는 주제실현의 가능성
나. 외부전문가의 기획내용을 수용하여 문화관광축제로의 기반 구축이 가능한가?
   - 실행예산확보 및 업무여건 조성
다. 최소한 3년정도는 일관성있는 기획및 방향을 실행할수 있는 여건이 가능한가?
   - 축제프로듀서(총감독)시스템도입및 실행조직활성화
라. 지역이미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가?
   - 중앙언론매체에 화제성 창출및 관광수익효과 창출
마. 외국관광객 유치가능성이 있는가?
   - 외국관광객을 유치할수 있는 시설및 대응체제구축
   - 주제성을 반영한 체험프로그램 기획및 실시강화
바. 관광객의 체험욕구가 충족되는가?
   - 축제기간중 국내외 관광객의 주제성 체험프로그램 참가용이
사. 축제기간중 특산물의 할인판매가 가능한가?
   - 축제기간중 30 ~ 50% 가격할인
아. 신안군 관광상품을 개발한 여행사및 관광단체에 인센티브제공이 가능한가?
   - 각 지자체별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음
 
4) 문화관광축제 개발목표 
    ▶차별화된 축제소재및 주제로 중앙언론매체에 기사화및 화제성창출
▶전남권및 대도시권 중산층 관광객유치 관광수익증대
▶신안군민의 인식제고및 고급문화예술향유 기회제공
▶2006년도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후, 2007년도에는 문화관광부 예비축제로
   선정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