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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연구논단


 


19. 안산 별망성예술제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이 각규





1. 축제개요(2004년도 기준)
  ▶ 기간 : 2004. 9. 18 (토) ~ 24 (금) 7일간
▶ 장소 : 화랑유원지, 문화예술의전당, 올림픽기념관 공연장
▶ 주최 : 안산시,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안산지부
▶ 주관 : 제18회 별망성예술제 집행위원회, 분야별 10개지부
▶ 후원 : 문화관광부 외 8개기관
▶ 내용 : 별망성산신제 외 28개 문화예술행사프로그램
▶ 성격 : 안산시민대상의 종합예술제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주제성
    ▶문 제 점 : 축제의 주제성이 없음
▶개선방안 : 메인주제를 선정하여 축제전반에 주제성이 반영되어야 함 
 
2) 방향성
    ▶문 제 점 : 빈약한 축제규모와 산하단체 발표회식 행사프로그램으로 시민참여율이 저조한 실정임
    ▶개선방안 : - 시민의 다양한 욕구와 선호하는 장르를 사전 조사분석 하여
   축제 규모의 내실화
- 경연대회가 아닌 시민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3) 시기 및 기간
    ▶문 제 점 : 축제규모에 비해 기간이 길며, 축제시기도 9월 하순으로 10월초에 개최되는 단원미술제와 거의 유사한 시기에개최됨
    ▶개선방안 : 축제기간은 주말포함 5일간 정도가 적합하며 개최시기는 상반기인 5월중에 개최하는 것도 적절하다고 판단됨 
 
4) 축제예산
    ▶문 제 점 : 제규모(28개 행사)및 기간(7일간)에 비해 예산(1억2천 만원)이 적어 수준이 열악하며 운영상 어려움이 많음  
    ▶개선방안 : 축제규모 및 질적수준을 고려한 예산확보가 필요함 시민대상의 문화예술축제의 경우 최소 2억원 정도가 보편적임  
 
5) 홍보활동
    ▶문 제 점 : - 사전홍보가 부족함(축제관련기사가 부족함)
- 축제홈페이지 부족
- 시민참여율 저조  
    ▶개선방안 : - 조기홍보실시(최소 3개월전)로 홍보효과 확산
- 적정 홍보예산투입으로 소기의 성과달성
  : 축제예산중 20%가 적정비율임
- 축제홈페이지 조기개설 → 사전홍보활동 강화로 시민 참여율 높임  
 
6) 행사프로그램
    ▶문 제 점 : - 행사프로그램이 너무 많으며(28개), 선택과 집중화가 되지 못함
- 핵심이벤트의 부재
- 시민참여프로그램 부족 → 경연대회와 산하단체 발표회 위주임
    ▶개선방안 : - 이벤트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구성
    성격) 공식, 주제, 특별, 상설, 문화공연
    유형) 공연, 전시, 재현, 체험
- 핵심이벤트 프로그램개발 (현실가능한 여건고려)
- 선정된 주제를 근거로 한 이벤트프로그램 개발
: 화제성창출 및 시민만족도 제고
 
7) 축제공간
    ▶문 제 점 : 실내공간위주의 행사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참여율저조
    ▶개선방안 : 과감히 거리축제화로 전환하여 시민참여율을 높이고 화제성 창출
 
8) 운영시스템
    ▶문 제 점 : 축제실행조직 운영기간이 단기간(2개월)이며 인원이 부족함
  - 체계적이며 효율적인 업무추진이 어려움
    ▶개선방안 : 실행조직의 상설화 - 체계적인 업무추진 및 효율성제고
  - 실행능력제고 및 전문 노하우축적
  - 지역문화단체(안산예총)를 중심으로 한 조직구성

제3섹터 방식도입으로 시너지효과 창출
  - 문화예술단체, 지역행정, 축제전문가, 문화예술인, 지역 기업이
    참여하는 운영시스템 구축
 
9) 조사평가
    ▶문 제 점 : 예술제에 대한 객관적 평가결여
  - 전문가및 전문기관에서 조사평가한 자료가 전무함
    ▶개선방안 : 예술제에 대한 조사평가실시로 객관적 데이터 확보
  - 전문가및 전문기관에 조사평가를 의뢰하여 축제의 성과를
    자료화하여 언론홍보시 자료활용및 차기 축제에 반영함

3. 향후 발전방안
  1) 명확한, 주제설정으로 기존 예술제와의 차별화
2) 안산시민의 축제만족도 향상으로 사랑받는 시민의 축제로 변신
3) 축제기간의 적정화(5일간)으로 효율성제고
4) 적정예산확보로 축제의 질적수준 향상
5) 체계적인 홍보활동으로 시민참여율제고
6) 선택과 집중을 통한 행사프로그램개발로 화제성창출
7) 실행조직의 상설화와 제3섹터방식 도입으로 시너지효과 창출
8) 축제의 객관적인 조사평가로 지속적인 축제발전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