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이 넘치는 지역문화 이벤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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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활동>연구논단


 

1. 지역활성화 이벤트시대의 개막

  이 각 규
한국지역문화이벤트연구소 소장


● 지방자치단체가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게된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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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대규모개발, 공업중심의 개발, 중앙직결형의 정치가 지방행정의 주요과제 였으나 사회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지역주민의 가치관이 다양해짐에 따라 문화행정, 여가행정, 쾌적한 행정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벤트의 증가는 이러한 요구에 행정이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로서, 행정의 문화화, 행정의 서비스화, 행정의 이벤트화라는 대외평가를 받게 되었으며, 행정의 이벤트화란 말을 해석하면, 이벤트를 실시하는것이 지역을 활성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행정의 한 방법으로서 정착되고 있으며, 이벤트 그자체가 그지역을 발전시키는 기폭제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말할수 있다.
 
실시목적
  지역주민들과 함께 자신들의 지역을 재인식하고, 지역의 이익기회를 창출하고, 지역외부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시, 군, 구, 마을을 홍보하여 이미지를 제고함.
 
최근의 실시경향
  첫째, 이벤트가 다양화하고 있다. (전통민속, 특산품 자연경관, 역사성과 유적등)
둘째, 개최목적이 복합적이다. (경제활성화, 대외홍보, 연대감 형성, 전통계승)
셋째, 실시규모의 대형화 (기간, 예산, 시설, 프로그램)
넷째, 신규기획이벤트의 증가 (문화예술, 멀티미디어, 에니메이션 등)


신규이벤트가 많은것은 이벤트개최건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나, 점점 다양화, 복합화, 대형화하는 현상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0년대 이전에는 지역이벤트라고 하면 대체로 몇십년, 몇백년동안 계속되어 온 전통행사와 축제를 일컬었으나, 90년대에 들어와서는 각지에서 마라톤 대회와 시민체육행사등의 스포츠이벤트가 새롭게 개최되고, 음악제와 미술제같은 문화예술이벤트가 활발해졌다.
문예회관, 지역박물관, 시민회관같은 문화시설이 전국적으로 세워졌고 따라서 공공기관이나 그지역 젊은이들이 제작하는 이벤트로 그런 시설을 이용하자면 음악제나 미술제가 적절한 소재였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90년대 초반이후에는 지역주민의 연대감형성을 목적으로한 이벤트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1년에 단한번하는 전통행사가 아닌 가장행렬(퍼레이드)과 콘테스트를 새롭게 연출한 축제가 많은 지역주민과 관광객에게 호응도가 높았다. 그런가하면 최근 1∼2년은 건강문제와 환경문제를 주제로하여 지역주민의 의식 향상과 계몽을 목적으로 한 이벤트가 많아진것도 주목된다.

둘째, 지역이벤트는 개최목적에 따라 분류할수 있지만, 오늘날 한가지 목적만으로 기획되는 이벤트는 드물다.

 
 
참고1) * 자치단체가 주최하는 이벤트의 목적
  ① 지역이미지 제고, 관광홍보
② 지역주민 연대감 형성
③ 과학기술, 산업진흥
④ 스포츠
⑤ 전통민속
⑥ 교육 문화진흥
⑦ 국제교류, 기타
⑧ 건강, 환경문제, 의식향상
 

그리고 시민마라톤대회와 조깅대회를 예를 들면, 마라톤은 확실한 스포츠이벤트지만, 남녀노소 누구라도 부담없이 참가할수 있는 조깅대회는 스포츠성은 물론, 사회체육 의 측면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른바 지역의 대형문화관광축제와 그만한 규모의 이벤트는 이모든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한행사로서 참고1)의 8개목적중 2,3개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아무리 경제효과가 크더라도 그 이벤트가 성공했다고 말할수 없다.

셋째, 이벤트 수요가 증가하는것은 중.소규모의 신규기획이 많기 때문이라고 추측되지만, 뜻밖에도 대형이벤트가 눈에 띄게 증가되고 있으며, 이것은 개최에 필요한 예산과 입장객수에서 알수있다.
- 대규모 이벤트(7억원 이상)
- 중규모 이벤트(3억원∼6억원 규모)
- 소규모 이벤트(5천만원∼2억원 규모)
참가인원규모로보면 문화관광축제의 경우 10만명이상을 동원한 축제가 약10%이며, 5만∼10만명이 약 40%로 그 규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2) * 자치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활성화 방법
  ① 산업진흥과 특산품개발
② 도시의 생활환경정비
③ 관광개발
④ 기업, 학교유치
⑤ 교육, 문화진흥
⑥ 지역간의 교류
⑦ 이벤트 개최

각 자치단체가 함께 여러가지 방법을 종합적으로 또는 일정기간동안 노력하여 활성화의 발판을
모색하고 있지만, ①∼⑥까지 각각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이벤트를 진흥시키는것이 유효한 방법이라고 말할수 있다. 예를들면 관광상품개발로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려면 문화관광축제를 개최
하여 지역주민에게 그지역의 개성과 특색을 인식시킨다. 이를 계기로 지역주민이 관광상품을 개발 연구하고 관광상품화를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등을 정부와 함께 대응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와같이 이벤트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지역간의 교류에 따른 활성화 방법으로는 도시와 농촌의 교류, 또는 국제교류등 몇가지 형태가
되겠지만, 어떤경우에든 서로에게 공동으로 해당되는 이벤트가 실시된다. 이를테면 지역의 특성이 유사하든지, 문화적 배경이 같다든지해서 공동으로 교류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벤트는 규모에 따라 어떤효과를 가지오는지 살펴보자.

   
  참고3) 이벤트 개최 효과
효 과 /종 류 대형이벤트 중형이벤트 소형이벤트
도시환경과 생활환경이 정비됨    
지방산업체에 경제적 효과를 줌  
지역이미지가 높아짐
공동체가 육성됨  
교육문화 진흥에 효과가 있음
 

 

 
참고3)을 보면 규모가 크거나 작거나 간에 주최자는 예외없이 다음의 두가지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이벤트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직접 진행함으로써 지역 구조와 생활구조등 지역이 갖는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둘째, 기획준비단계에서는 지역의 몇몇 민간단체나 공공기관이 직접 진행하는 이벤트라도,실시 단계에 이르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협력과 참여가 예상을 초과하여 행정과 지역주민과의 일체감을 얻을 수 있다. 지방 박람회 규모의 이벤트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수 있지만, 중.소 이벤트는 주최측인 공공기관에서 사회적 또는 정신적 효과를 기대하면서 기획 및 실시하고있다.